CPU 구매 가이드

PC 2020. 5. 2. 18:12
반응형

PC 구매에 있어 CPU를 고르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나의 필요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새로운 PC를 조립하거나 가장 중요한 일은 CPU를 제대로 선택하는 일입니다. 클럭 수치가 높고 코어의 개수가 많을수록 전체적인 성능이 크게 달라져서 보다 빠를 시스템 처리,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 및 비디오 편집이나 트랜스 코딩과 같은 보다 전문적이고 고사양의 작업들을 빠르게 완료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각각의 CPU 제품들은 특정한 CPU 소켓 스펙을 가지고 있고 호환되는 칩셋이 다르기 때문에 메인보드와의 호환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소비자의 제품 선택 시 무엇을 구매하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프로세서 제품을 구매할 것인가, 미래를 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차세대 프로세서의 장점을 선택할 것인가 판단해야 합니다. 인텔 CPU는 지금까지 CPU 시장의 주류이고 핵심이었지만, AMD의 차세대 CPU가 그 뒤를 바짝 쫓으며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2017년까지는 AMD가 인텔에 확실하게 밀렸지만 라이젠/Threadripper 2000 시리즈 칩 발표 이후 인텔과 성능에 있어 견줄 수 있는 수준으로 도약했습니다. 그리고 코어에 많은 부담이 되는 워크로드에서 AMD의 최신 라이젠 3000 cpu는 특히 지난 1년 동안 달성한 보안 패치를 고려한다면 더욱 발전했습니다. 인텔의 강력한 팬이라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인텔이 독점하다시피 했던 CPU 시장에 등장한 새로운 AMD라는 경쟁사는 고객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에서 최대 FPS를 모니터에 출력하려는 경우 인텔이 특정 게임의 1080p 화질의 옵션에서 우위를 차지하기는 하지만, AMD는 새로운 Zen2 아키텍처로 이러한 격차를 좁히고 더 많은 코어와 스레드를 제공하여 전문가급의 비디오 영상 편집 및 애니메이션에 강점을 보이는 CPU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CPU 선택에 가장 큰 비중을 둬야하는 요소는 PC를 이용해 무엇을 하고 싶은가입니다. 무조건 가장 좋은 사양의 CPU를 구매하는 것은 예산이 충분하다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CPU에만 예산의 대부분을 할당하고 다른 구성 요소의 퀄리티를 떨어트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PC의 용도, 주변 장치와의 호환성을 고려하여 프로세서의 유형과 예산 배분을 결정해야 합니다. PC를 이용해 단순히 문서 작성, 인터넷 서핑 등의 기본 작업만을 필요로 할 경우, 추천되는 CPU 제품의 예상 가격대는 약 6만 원에서 12만 원선으로, 비디오를 보고 웹을 탐색하고, 워드 프로세싱이나 간단한 스프레드 시트 작업과 같은 생산성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단순 작업의 경우 두 개, 혹은 4개의 코어를 탑재한 보급형 칩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작업을 종종 동시에 수행해야 한다면 한 두 단계 위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AMD의 라인업에서는 Ryzen 3 1300X, Ryzen 3 2200G 등의 제품을 생각할 수 있고, 인텔의 펜티엄, 셀러론 시리즈, AMD Athlon 200GE 제품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목적으로 하는 PC라면 대개 18만 원에서 30만 원 사이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 성능에 관심이 있다면 최소한 중급 이상의 인탤 코어 i5 또는 AMD 라이젠 5 시리즈의 CPU 제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i7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보다는 절약한 비용으로 고사양의 그래픽카드를 구매하는 편이 효과적인 게임 플레이 환경 구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작업을 하거나 오버클러킹이 목적이라면 그보다 약 12~15만 원 정도 높은 수준의 가격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미디어 작업에는 비디오 영상 편집, 디자인 작업 등이 있으며, 이러한 작업들은 더 많은 코어나 속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CPU 제품은 또한 여러가지 세대로 나뉘어 있습니다. 거의 매년 인텔과 AMD는 새로운 아키텍처로 프로세서 라인을 업그레이드하여 제품을 발표하기 때문입니다. 인텔의 최신 세대는 10세대 아이스 레이크이며 AMD의 경우 Ryzen 9 3900X, Ryzen 7 3800X, Ryzen 7 3700X 등의 제품이 최신 세대에 속하는 제품입니다. 구형 CPU도 여전히 온라인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데, 만일 CPU 구매 목적이 구형 PC의 업그레이드로 메인보드를 교체하지 않을 예정이라면 최신 칩셋의 규격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지만, 아예 최신 PC를 조립하는 것이라면 오히려 구형 CPU 소켓을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호환성을 고려하여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이 부분을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CPU는 프로세서마다 다른 소켓 규격이 적용됩니다. 이미 머더보드(메인보드)를 소유하고 있고 교체를 원하지 않는다면 보드의 소켓에 맞는 CPU를 구입해야 합니다. AMD는 현제 세대의 Ryzen 및 Ahtlon 부품에 단일 소켓(AM4)을 채택해왔고 2020년까지 해당 소켓을 지원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그러므로 AMD의 CPU를 구매할 예정이라면 이러한 부분에 대해 조금 더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에 인텔은 소켓 규격이 동일하더라도 새로운 칩이 구형 메인보드와의 호환을 지원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텔 소켓 LGA 1150 및 1151은 단일 핀 정도의 차이이며, 8세대 코어 칩으로 설계된 1551 버전은 6세대나 7세대 코어 프로세서용 버전과 물리적 형태는 동일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칩셋은 더 많은 코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전력 공급 시스템이 필요하여 서로 호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CPU를 선택하려면 먼저 CPU를 이용해 수행할 작업이 무엇인지 명확히하고, SSD, RAM, GPU 등과 같은 다른 구성 요소의 예산 비중을 고려하여 분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프로세서가 중요하긴 하지만 고사양 그래픽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수준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체적인 사항을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P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인보드 구매 가이드  (0) 2020.05.02
PC 조립 순서  (0) 2020.05.02
디스플레이 주사율과 FPS  (0) 2020.04.28
기계식 키보드가 무엇일까  (0) 2020.04.28
컴퓨터 전원의 중요성  (0) 2020.04.28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