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게이밍 PC를 조립하는 경우에 CPU 만큼이나 그래픽카드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GPU의 선택에는 많은 고려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초보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스러운 과정일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모니터의 유형, PC 본체 케이스의 크기, 플레이를 원하는 게임의 권장 사양과 그래픽 옵션 등의 고려요소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사항을 전부 충족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적인 예산의 제약, PC를 설치하려는 공간의 제약, 그리고 단순 게임 플레이뿐만 아니라 이후의 PC 확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완전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럼에도 자신의 니즈에 적합한 그래픽카드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우선 어느 브랜드의 그래픽카드를 구매할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다양한 그래픽 카드 제조사가 있지만 외장형 그래픽카드에 들어가는 GPU를 직접 설계하는 브랜드는 Nvidia와 AMD(구 ATI)가 가장 유명합니다. GPU 시장 점유율은 인텔이 가장 앞서지만 이것은 인텔 CPU 프로세서에 포함된 내장 그래픽 때문에 높은 것이며, 실제 외장형 그래픽 카드 시장은 엔비디아와 AMD가 거의 양분하고 있습니다. AMD는 경쟁이 치열한 중고가 가격대의 GPU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으며 최신 RX 5000 시리즈 제품은 전력 소비 측면에서 엔비디아에 견줄 만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이엔드급 최고 사양 그래픽카드 라인업에서는 엔비디아의 Geforce가 시장을 독식하고 있습니다. 성능 외에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또 한 가지 요인으로는 자신이 이용하는, 구매하려는 모니터가 AMD의 FreeSync 또는 Nvidia G-Sync를 지원하는지 여부입니다. 프리싱크, 또는 G 싱크란 그래픽 카드와 디스플레이 간 재생률을 동기화하여 화면 재생 시 깨짐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입니다. 각각의 제조사 별 기술을 지원하는 경우 해당 브랜드에 맞는 그래픽카드를 구매해야 하며, 별도의 기술지원이 없다면 다른 요소를 고려해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가격은 100달러 미만부터 시작하지만 최고 사양 모델은 100 만원을 훌쩍 넘기도 합니다. 모든 게임을 즐기기 위해 사용자가 최고급 그래픽카드를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너무 저가형 모델을 사용할 경우에 최근 CPU에 내장된 GPU 성능보다 떨어져 있으나마나 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예산과 필요 사양 사이의 적절한 타협점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저가 그래픽카드 라인업으로는 엔비디아의 GTX 1030, AMD의 Radeon RX 550 등이 있으며 이러한 GPU들은 게임을 즐기지 않고 CPU 내장 그래픽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만 사용을 권장할 뿐 별도의 그래픽 작업 목적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저가형 모델로는 엔비디아의 GTX 1050, GTX 1050 Ti, AMD의 Radeon RX 560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그래픽 카드들은 여전히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하기엔 적합하지 않으나 최소한의 옵션과 1080p 이하의 그래픽으로 타협할 경우 게임 실행이 가능한 정도입니다. 가볍게 게임을 하는 수준이라면 시도해볼 법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게임들이 고사양 그래픽으로 사실적인 묘사를 특징으로 하는 것을 고려한다면 너무나 큰 타협은 오히려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중간 가격대의 그래픽카드 라인업으로는 AMD의 Radeon RX 570, 580, 590 시리즈, 엔비디아의 GTX 1060, 1070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게임에 따라 다르지만 이 정도 수준의 그래픽카드는 VR 장비와 호환되는 1080p 해상도 게임 플레이에 적합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하이엔드급 그래픽 카드로는 Nvidia RTX 2060, 2080, GTX 1070 Ti, GTX 1080, 1080 Ti, 그리고 AMD의 Radeon RX Vega 56, 64 등의 제품이 꼽힙니다. 하이엔드 GPU는 1440p 수준 해상도의 VR 장비 및 게임에 적합한 수준입니다. 이보다 상위의 프리미엄 최고사양 그래픽카드 라인업으로는 엔비디아의 RTX 2080 Ti, Titan V 등의 제품이 자리하고 있으며 4K 이상 최고 화질 그래픽 작업에 적합하다고 여겨집니다.

가격 이외에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기준으로는 그래픽카드의 자체 메모리가 높은 해상도의 게임을 플레이하는 경우 8GB 이상 지원하는지, 구매하려는 메인보드가 해당 그래픽카드의 슬롯을 지원하는지, 본체 케이스의 사이즈에 적합한지, 경우에 따라 보조 전원장치 연결이 가능한지, 대역폭 동기화 수준이 적절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최근 가장 가성비 제품으로 꼽히는 그래픽카드는 AMD 사의 Radeon RX 570 제품을 꼽을 수 있습니다. 1080p 해상도 수준에서 게임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로 꼽히며 추가 메모리 4GB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추후 출시될 게임들을 이용하는데 있어서의 장기적인 고려로도 적합하다고 여겨집니다. 

반응형

'P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나와 PC 로스트아크 견적 알아보기  (0) 2020.12.05
배틀그라운드 PC 권장사양  (0) 2020.05.03
메인보드 구매 가이드  (0) 2020.05.02
PC 조립 순서  (0) 2020.05.02
CPU 구매 가이드  (0) 2020.05.0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